영상 편집 튜토리얼/입문

12강 크로마키(Chroma Key)로 합성 영상 구현하기 (DaVinci Resolve 19의 Edit 탭 활용)

Tami_ 2025. 4. 9. 11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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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린 스크린 촬영 영상에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고 원하는 장면과 합성하는 크로마키(Chroma Key) 기법은 뉴스나 예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영상 효과이다. DaVinci Resolve 19를 사용한다면, 이전 버전들과 달리 Color 탭에 진입하지 않고도 Edit 탭에서 간편하게 그린 스크린을 제거할 수 있다. 이번 강의에서는 Edit 탭을 중심으로 크로마키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.

이팩트 라이브러리, Open FX, 3D keyer의 위치, 원하는 영상에 드래그 앤 드랍우측에 인스펙터 창에서 상세하게 조절 가능

먼저, Edit 탭 상단의 Effects 라이브러리를 연다. 이후 Open FX 카테고리에서 ‘Chroma Keyer’(또는 ‘3D Keyer’) 효과를 찾을 수 있다. 이를 그린 스크린으로 촬영된 클립 위로 드래그해 적용하면, Inspector(오른쪽 상단에 있는 클립 설정 창)에 해당 효과가 추가된다. Inspector에서 Chroma Keyer(또는 3D Keyer) 항목을 펼치면 ‘Pick Color(스포이드)’, ‘Spill Suppression’, ‘Matte Finesse(소프트니스, Clean Black/White)’ 등의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.

색상을 선택했는데 변하지 않는다면, 뷰포트의 속성을 Open FX 오버레이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.
색상을 선택했는데 변하지 않는다면, 뷰포트의 속성을 Open FX 오버레이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.
  1. 색상 선택(Pick Color)
    • Inspector 패널에서 스포이드 아이콘을 클릭해 클립 화면의 초록색 부분을 직접 선택한다.
    • 균일한 초록이 아니라면 드래그로 영역을 확대하거나, 추가 스포이드 기능을 사용해 더 정확히 키잉(Keying)할 수 있다.
  2. Spill Suppression(스필 억제)
    • 초록색 빛이 인물이나 배경에 번져 보이는 경우, Spill Suppression 값을 높여 색 번짐을 최소화한다.
    • 단, 과도하게 올리면 피부색 등도 함께 바뀔 수 있으므로 미리보기 재생을 자주 확인하면서 적절히 조정한다.

Despill로 경계선을 더 세밀하게 조절

  1. Matte Finesse(소프트니스·클린업)
    • 인물 테두리가 울퉁불퉁하거나, 초록색 점들이 남아 있다면 Matte Finesse 항목에서 Clean Black·Clean White 등을 조금씩 조절한다.
    • 소프트니스(Softening)로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면, 인물이 배경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.
  2. 배경 영상·이미지 합성
    • 크로마키가 완료된 클립(위 트랙)에, 원하는 배경 영상을 아래 트랙에 배치해 합성 장면을 완성한다.
    • Inspector에서 해당 클립의 위치나 크기를 조절해 ‘앵커’ 장면처럼 연출하거나, 더욱 독특한 구성을 시도해볼 수도 있다.

이처럼 DaVinci Resolve 19에서는 Edit 탭 내에서만 크로마키 효과를 적용하고, Inspector에서 각종 매개변수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. 다만, 조명 상태가 균일하지 않거나 인물이 초록색 계열 옷을 입고 있다면 여전히 키잉이 까다로울 수 있다. 가능한 한 촬영 단계에서 균일한 조명을 맞추고, 초록색 소품·의상은 피하는 것이 합성 퀄리티를 높이는 핵심이다.


다음 강의

다음 강의에서는 스토리텔링과 연출 기법을 다뤄볼 예정이다. 합성과 색보정, 다양한 시각효과를 아무리 잘 활용해도, 이야기 구성과 장면 배치가 허술하면 영상이 매력적이기 어렵다. 시나리오 설계를 바탕으로 시청자의 몰입을 끌어내는 방법들을 함께 살펴보자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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